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by 빛솔 2021.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풍 때문에 비도 많이 오고 바람도 불고 아침, 저녁으로는 선선해진 것 같습니다. 이럴 때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저의 본업으로 돌아와서 치아의 신경치료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지인들이 가끔 신경치료가 무슨 치료냐고 물어볼 때가 있습니다. "신경을 치료하는 거니까 아픈 신경을 살리는 건가?"라고 하길래 차근차근 설명해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생각해보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신경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관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아에 충치가 생겼는데 방치하여 더 심해지고 깊이 진행한 경우에는 신경까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충치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엑스레이로 확인할 수는 있지만 충치를 직접 제거해보아야 얼마나 깊이 진행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충치가 깊게 진행한 경우에는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씹을 때도 아플 수 있습니다. 또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에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치아에 큰 충격이 가해졌거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치아 뿌리 주변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 염증이 점점 퍼져서 잇몸 조직에도 고름주머니가 생길 수 있고 주변 뼈를 녹일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잇몸까지 부을 수 있고 치아가 많이 아플 수 있습니다. 앞의 경우들 모두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치아에 금이 간 경우에도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머리 부분에만 균열이 생긴 경우에는 신경 치료하고 씌워서 최대한 사용해볼 수 있지만 치아의 뿌리까지 금이 갔을 경우에는 이를 뽑아야 합니다. 하지만 금이 간 것은 엑스레이에도 잘 나타나지 않고 뿌리까지 금이 내려갔는지 직접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으로 진단을 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치아의 균열이 갔을 경우는 진단이 가장 어렵기도 합니다. 치아에 금이 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삼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신경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신경치료는 신경을 죽이는 치료이지만 치아를 살릴 수 있는 최후의 수단입니다. 치아의 신경을 제거하기 때문에 치아에 영양 공급이 되지 않아서 치아가 푸석푸석해지고 약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신경치료 후에는 치아를 씌워서 사용하게 됩니다. 치료를 시작할 때는 근관 입구를 찾기 위해서 치아에 구멍을 만들게 됩니다. 근관 입구를 찾으면 기구를 사용하여 치아의 신경을 모두 제거합니다. 소독약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근관 내부를 세척하고 남은 신경 잔가지들까지 모두 제거하게 됩니다. 그리고 근관을 점차 넓혀가며 형태를 만들어주고 신경이 있던 자리에 치과재료를 채워 넣어줍니다. 그 후에 치아에 냈던 구멍을 단단한 재료로 채워 넣습니다. 치아의 머리 부분이 많이 깨졌거나 형태가 거의 없을 경우에는 치아에 포스트라는 심을 끼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를 깎아서 본뜬 후 크라운을 씌우게 됩니다.

3. 치료를 하고 나면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신경치료 첫날은 신경을 제거하기 때문에 마취가 풀린 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이 아프면 진통제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마취를 했기 때문에 음식을 씹을 때 혀나 볼을 씹을 수 있기 때문에 마취가 풀린 후 식사를 해야 합니다. 신경치료는 케이스에 따라 하루에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어금니처럼 신경이 여러 개이거나 염증이 있는 치아의 경우에는 여러 번 하게 됩니다. 그래서 치료 후 치아의 구멍을 임시로 막아드리게 되는데 이 재료가 조금 빠지는 것은 괜찮지만 내부가 드러날 정도로 빠지거나 모두 빠지게 되면 세균 침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평소에 끈적끈적하거나 딱딱한 음식을 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앞에서 치료 과정을 설명드릴 때 신경치료를 하게 되면 치아가 약해져 씌워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께서 신경치료 후 통증이 사라지고 비용 부담 때문에 씌우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씌우지 않게 되면 치아가 부러지거나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치아를 씌우고 관리를 잘해서  자연치아를 끝까지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