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 앓고 있을 때 낮출 수 있는 방법

by 빛솔 2021. 7. 8.
반응형

고혈압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경우입니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께서 고혈압을 앓고 계시는 것을 많이 보았는데 요즘은 나이 상관없이 젊은 층에도 고혈압 환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생활 습관이나 유전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혈압이 높아져도 당장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고, 가장 위험한 점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혈압 수치가 어느 정도일 때 고혈압이라고 판단이 되는 걸까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수치로 판단을 하는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압력을 기록하는 단위인 mmHg는 "밀리미터 머큐리"라고 읽습니다.) 수축기 혈압은 좌심실이 수축에 의해서 제일 높아진 순간의 압력이고, 이완기 혈압은 좌심실이 이완에 의해서 제일 낮아진 순간의 압력입니다.

 

1.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혈압은 원인에 따라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구분됩니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이 일차성 고혈압입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주로 유전적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가족 중에 고혈압을 앓는 분이 있다면 내가 앓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해 필요 이상으로 소금을 많이 먹게 되어 체내의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어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흡연이나 음주, 비만, 스트레스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 그 질환이 원인이 되어 고혈압을 앓게 되는 경우입니다. 만성 신장질환, 갑상선 질환, 쿠싱 증후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주로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일차성 고혈압보다 혈압이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고혈압의 경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잘 모르고 혈압이 높은 상태로 오랫동안 지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 등의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검사 전에 하지 말아야 할 것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고혈압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혈압을 정기적으로 재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 흡연을 하거나 커피를 마시는 경우, 방광이 꽉 찬 경우에는 결과가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으므로 검사 전에 커피나 음료 등을 마시지 않고 화장실도 미리 다녀오도록 합니다.

 

성인의 경우 정상 혈압 수치는 120/80mmHg 미만이며, 고혈압 전 단계는 수축기 혈압이 120~139mmHg 미만, 이완기 혈압이 80~90mmHg 미만일 경우이고, 1단계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159mmHg 미만, 이완기 혈압이 90~99mmHg 미만일 경우이며, 2단계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100mmHg 이상일 경우입니다.

 

4. 수치를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혈압이 어떤 상태인지는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보아야 알 수 있으므로 꾸준히 체크하고 조절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나 노화의 경우는 직접 조절할 수 없지만 과체중, 비만, 스트레스, 짜게 먹는 식습관, 흡연, 음주의 경우에는 직접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은 꾸준히 노력해서 조절해야 합니다. 모든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이 필수입니다. 식단도 운동도 모두 자신에게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짠 음식, 나트륨은 체내 혈류량을 늘리기 때문에 저염식 식단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살찐다고 탄수화물을 아예 드시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영양소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꼭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이 밸런스가 무너질 경우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흡연이나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스트레스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혈압이 많이 높은 경우에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임의로 약물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고 의사의 진단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